매월 10일/ 20일/ 30일, 패널나우 빵빵데이에 올라가는 행운의 퀵서베이를 놓치지 마세요! 자세히 보기 close

빵빵데이 매달 10일, 20일, 30일에는 잊지 말고, 꼭! 패널나우 방문해주세요~♡ 패널나우를 추천해주세요
미리보는 연예대상, 방송사별 최고의 예능은?
글쓴이: 패널나우
추천: 6  조회수: 1488  날짜: 2016.12.07 12:17

예고 없이 쏟아지던 첫눈과 함께 길었던 2016년도 어느새 그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다사다난했던 올해도 수많은 예능 프로그램들이 시청자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지난 2015년 예능의 추세는 백종원을 필두로 한 쿡방과 오디션 프로그램들을 비롯한 다양한 음악예능의 등장이었다. 그래서 그렇게 야식 먹고 노래방에 가고 싶었던 것일까...? 여튼 2015년 이후 이어진 올해의 예능은, 한국 예능계의 대부 이경규가 내놓은 예상대로 지난 해와 큰 차이 없이 전개되었다. 여전히 무한도전을 비롯한 리얼버라이어티는 강력했고, 음악예능과 쿡방의 인기 또한 식을 줄을 몰랐다. 


갓경규의 소름끼치는 통찰력. 사진 출처: MBC 무한도전
 

  그렇다고 예능계에 전혀 변화가 없었다는 뜻은 아니다. 기존의 음악방송은 자극적인 악마의 편집 위주 컨텐츠에서 보다 더 귀를 즐겁게 하고, 긴장보다는 감동과 웃음 위주의 컨텐츠로 노선을 변화시키며 시청자 친화적으로 진화했다. 또한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페미니즘 담론을 반영하듯 기존 남성 위추였던 예능 판도에 '마녀를 부탁해', '언니들의 슬램덩크' 등 여성 위주 예능이 등장해 공전의 히트를 치며 여성 예능의 가능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남은 2016년도 어느새 한 달 남짓. 올 한해동안의 예능 프로그램들을 되돌아보며, 각 방송사별 우리를 가장 즐겁게 해준 최고의 예능을 뽑아보았다. 이름하여 미리보는 연예대상! 자고로 연예대상은 이불속에 드러누워 귤까먹으면서 보는게 제맛인데... 

조사는 온라인 리서치 사이트 패널나우에서 만14세 이상 남녀 12476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각 문항당 복수응답 2개까지 가능)

MBC

  2016년 MBC 최고의 예능프로그램은 모두의 예상대로 '무한도전'이 차지했다. 정형돈을 비롯한 주요멤버들의 공백과 식스맨 논란, 새로 들어온 광희의 적응 문제 등 여러 가지 문제와 끊임없는 위기설을 안고도 얻은 63%의 압도적인 지지율은 무한도전이 왜 10년 넘게 장수하는 최고의 예능프로그램인지를 직관적으로 증명했다. 이젠 시베리아 알래스카 아프리카를 넘어 우주까지 간다는데, 과연 그들의 도전은 언제까지 계속될지...! 
  무한도전의 뒤를 이어 독신과 1인 가정이 늘어나는 세태를 반영해 유명인들의 일상을 다큐 형식 예능으로 찍은 '나 혼자 산다' 가 26%로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2위와 단 2%차이로 뒤진 '복면가왕'이었다. 처음 등장한 2015년부터 선전했던 복면가왕이지만 올해는 '음악대장' 하현우라는 걸출한 스타를 발굴해 냄으로써 입지를 더욱 단단히 다졌다. 


KBS

  무한도전이 압도적인 지지율을 독식했던 MBC와는 달리 KBS는 비교적 치열한 양상을 보였다. 항상 무한도전과 비교되며 예능의 양대산맥으로 뽑혔던 리얼버라이어티 '1박 2일'이 39%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다. 1박 2일 역시 대대적인 개편으로 강호동을 비롯한 옛 멤버들이 하차하고 어느새 시즌 3을 맞이한 장수 예능이다. 초기멤버들은 모두 새로운 멤버들로 교체되었지만 새 멤버들이 성공적으로 적응해 새로운 재미를 만들어 내면서 KBS 예능 중 당당히 1위에 올랐다. 그 뒤를 이어 2위에는 30%의 득표율로 2013년부터 꾸준히 롱런하고있는 '슈퍼맨이 돌아왔다'가 등극했다. 카톡프사에 귀여운 꼬마 사진이 있다 치면 십중팔구 대박이, 삼둥이 혹은 사랑이라고 보면 될 정도로 수많은 삼촌 이모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프로그램다웠다. 3위는 남성중심적인 예능계에서 웃음과 화제를 모두 잡아낸 '언니들의 슬램덩크'였다. '언니쓰'는 기존의 예능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예쁘고 수동적인 = 보기 좋은 병풍 같은 여성상과는 전혀 다른 '센 언니들',' 걸 크러시' 캐릭터들을 앞세우며 신선한 매력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SBS

  SBS에서는 유재석이 이끄는 '런닝맨'이 39%로 1위에 올랐다. 리얼 액션 도시 버라이어티를 표방해 2010년부터 방송중인 런닝맨의 출연진들의 평균나이는 무려 40.5세. 게다가 한 달 뒤면 41.5세가 된다. 그런데도 촬영 때마다 하루종일 뛰어다니고 미션을 수행할 체력이 있다니 자괴감과 동시에 존경심까지 드는 프로그램이다. 다만 내년 52세인 왕코형님의 몸이 심각하게 걱정될 뿐. 한국에서도 인기있지만 특히 한류열풍으로 해외에서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 런닝맨, 평균나이 50세가 될 때까지 앞으로도 열심히 달려주시길...! 
  SBS에서 두 번째로 재미있었던 예능 프로그램에는 '미운우리새끼'가 올랐다. 정규방송으로 시작한지는 불과 3개월가량 밖에 안된 신생 예능이지만, 나 혼자 산다와 언니들의 슬램덩크를 누르고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세 번째로 재미있는 SBS 예능에는 식지 않은 쿡방의 인기를 반영하듯 체중 증가의 주범중 하나, '백종원의 3대천왕'이 올랐다. 


tvN

  본래 연예대상은 지상파 3사에서만 진행하지만, 높아진 종편의 인기와 화제성을 반영해 종합편성채널의 예능도 살펴보자! 지난 한 해 동안 tvN에서 가장 사랑받은 예능프로그램은 57%의 득표율을 얻은 '삼시세끼'가 차지했다. 자급자족 라이프를 표방한 야외 버라이어티인 삼시세끼는 차승원, 유해진 등 완벽한 케미와 입담을 갖춘 스타들이 도시를 벗어나 생활하는 모습을 담은 프로그램이다. 고창, 어촌 등 자연 속에서의 생활과 하루 세 끼 자급자족 쿡방 컨텐츠로 여행과 쿡방이라는 대중적이고 인기있는 컨텐츠를 한데 깔끔하게 녹여냈다. 또한 나영석 PD의 적절한 자막과 자연스러운 연출은 그가 왜 1박2일의 스타PD였는지를 다시 한 번 증명해 주었다. 삼시세끼의 뒤를 이은 2위로 지난 9월부터 시즌 8을 방송 중인 SNL 코리아8이 24%의 득표율을 얻었으며, 다음으로는 서바이벌 코미디 프로그램 '코미디 빅리그'가 16%로 3위에 올랐다. 

 

JTBC

  마지막으로 요즘 한참 주가를 올리고 있는 JTBC의 예능 순위다. 정형돈 하차 이후 안정환과 김성주가 이끄는 요리 버라이어티 쇼 '냉장고를 부탁해' 가 40%로 1위에 올랐다. 지난 쿡방 열풍의 주역 중 하나였던 '냉부해'는 2016년에도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줬으며, MC교체에도 불구하고 여전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셰프님들께 우리집 냉장고도 좀 부탁드리고 싶지만 사실상 있는게 물이랑 김치뿐이라 안타까울 따름이다. 2위는 35%의 득표율을 얻은 '아는 형님'이었다. 지난 해 12월에 시작해 어느덧 1주년을 맞이하는 아는 형님은 개성있는 캐릭터들과 학교 상황극이라는 컨셉으로 수많은 클립 영상들을 남기는 등 화제를 모았다. 비록 그 화제에는 구설수나 반발도 섞여 있었지만, 확실히 대중의 주목을 받았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마지막으로 3위로는 27%의 득표율로 '비정상회담'이 차지했다. 개인적으로는 '썰전'이나 '뉴스룸'이 예능에 포함되었으면 아마 1위를 차지하지 않았을까 싶은데...


  지금까지 각 방송사별 최고의 예능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보았다. MBC의 무한도전, KBS의 1박 2일, SBS의 런닝맨, tvN의 삼시세끼와 JTBC의 냉장고를 부탁해 까지. 기존의 쿡방과 음악방송, 리얼버라이어티의 굳건한 인기 속에서도 여성 위주 예능, 1인 예능 등 새로운 트렌드가 부상한 2016년도의 예능계였다. 비록 지금은 예능보다 뉴스가 더 재미있어진 비극적인 시기지만, 아무리 그래도 예능은 예능인데! 하루빨리 뉴스보단 예능을 보며 재미있을 수 있는 날을 기대하며, 2017년도 참신한 아이디어와 유쾌한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의 웃음을 책임져 주기를 바라는 바이다.
 


최고의 리얼 버라이어티?
Share |
TAG:
댓글: 6
younsonam
2017.03.21 15:14
삼시세끼 당근아녀여
2017.03.01 10:44
누가 뭐래도 2016년 최고의 방송!!그야말로 리얼 버라이어티 ~~사랑받는 정의의 인물 손 석 희~~♡♡
2017.02.25 11:54
역시 1박2일
twins2756
2017.02.03 10:31
1박2일
2017.01.26 01:16
역시 무한도전이죠!!!
tjgus8610
2017.01.07 18:49
무한도전
닉네임이 없을시 아이디가 표시됩니다. 닉네임 설정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