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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글쓴이: remiur112  나이: 만세  성별:  지역:
추천: 0  조회수: 142  날짜: 2018.07.21 00:21

(1) 영아기의 부모교육

-영아기에는 미숙한 존재로, 모든 것을 부모에게 의지하게 된다.  이 시기에는 어떻게 상호작용이 일어나는가 하는 질적인 측면이 가장 중요하다.

-이 시기의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영아기의 발달을 위한 직접적, 간접적 역할을 하게 되므로 부모들이 해야 하는 중요한 것이

있다. -> 양육자로서의 역할, 기본적 신뢰감과 자율성의 형성, 두뇌발달을 위한 감각운동적 환경조성등이 있다.

 

(2) 유아기의 부모교육

-양육으로는 유아가 더 나은 발달을 하도록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이끌고 지도하는 것이다.

-영아기처럼 언제나 부모님을 따라 다녀야 할 필요는 없지만, 유아기에게도 안전한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사랑, 애정어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

-유아기에는 부모의 대화를 방해하고, 집안을 어지럽히고, 예상하지 못한 여러가지의 엉뚱한 행동과 극단적인 행동을 한다.

-> 그래서 부모는 유아의 강한 욕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자신의 욕구도 충족시켜야 하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

-각각의 부모는 독특한 방식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 서로 합의하여 규칙을 정하고 그 규칙은 일관성있게 제공을 해야 한다.

-부부가 서로 상대방을 존중하고 유아를 한 인격체로 존중하면 가정의 분위기는 긍정적으로 형성된다.

-> 보호자의 역할, 훈육자의 역할, 학습경험의 제공자,주도성 발달의 조력자 등이 있다.

 

(3) 아동기의 부모교육

-자녀가 학업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실제적, 심리적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자녀의 능력에 맞는 과제를 제시하여 성공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고 타 아동들과 비교하지 않으며 자녀가 잘 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줌으로써 자녀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학교 생활과 또래관계에 적용하도록 돕는 것이 아동기 자녀를 위한 부모역할로서 중요하다.

-> 근면성 키워주기, 긍정적 자아개념형성, 또래관계 돕기, 학교생활의 지도, 학습경험 제공자 역할, 문제행동의 지도

 

(4)청소년기의 부모교육

-청소년기는 수많은 변화를 겪어가며 적응해나가는 과정에서 문제행동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은 시기이므로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 정체감 발달의 조력자 : 성숙된 부모는 자녀의 동일시 대상이 될 수 있다. 부모 자신의 갈등과 좌절을 자녀에게 투사하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부모는 자녀의 인성발달과 적응에 문제를 야기시키게 된다. 부모 자신의 성숙된 개인이어야만 자녀의 존경과 사랑의 대상이 될 수 있다.

-> 상담자역할: 청소년기에는 청소년 학생들이 당면한 학업문제, 교우관계, 이성문제 등에 대해 상담자로서의 부모의 조언과 협조를 기대한다. 부모는 자녀의 성장, 발달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자녀의 학교생활, 사회생활에 대한 예비지식을 갖추어야 함과 동시에 이해와 수용, 애정을 포함한 긍정적인 의사소통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모는 자신의 권위를 내세워 청소년에게 무조건 복종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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