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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지켜야 할 암 예방수칙 6가지
글쓴이: 까시™  성별:
추천: 11  조회수: 1712  날짜: 2011.11.30 00:15

 

1. 담배는 반드시 끊어라.
담배 속에는 4천여종에 달하는 각종 화학물질과 62가지나 되는 강력한 발암물질이 들어 있다. 
흡연을 하면 아무리 건강 관리를 열심히 해도 25~30년 후에는 암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급격히 높아지므로 담배는 반드시 끊어야 한다.
 


2. B형 간염 바이러스 예방 백신과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 백신을 접종하라. 
B형 간염 바이러스는 신생아기와 유아기, 청소년기에 감염될 확률이 높다. 따라서 B형 간염 바이러스를 
보유한 산모에게서 태어난 신생아는 출생 직후에, 유아는 생후 2개월 이후 가장 빠른 시기에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성인은 혈액 검사를 통해 B형 간염바이러스 항체 여부를 확인하고 항체가 없을 경우 반드시 예방 백신을 접종해야 한다.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 백신은 성생활을 시작하기 전에 접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정기검진을 통해 암 발생 여부를 감시하라.
암 덩어리는 1cm 정도는 돼야 발견할 수 있으므로 암세포가 자라고 있어도 모르고 지나칠 수 있다. 
정기검진은 암을 조기 발견해 치료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특히, 부모가 젊은 나이에 암에 걸렸거나 친가 또는 외가쪽으로 2대에 걸쳐 같은 종류의 암에 걸린 사람이 3명 이상이면 유전성 암을 의심해야 하는데, 이경우에는 남보다 빨리 정기 검진을 시작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부모의 암 발생 연령보다 10년 일찍 시작하면 된다.
 


4. 적정 체중과 적정 체지방량을 유지하라.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면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 암 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마른 체형이어도 체지방량이 많거나 복부 비만이면 역시 암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적정 체중과 적정 체지방량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5. 신체 활동량을 늘려라.
신체 활동량을 늘리면 과체중과 비만을 예방해 암 발생 가능성을 낮출수 있을뿐만 아니라 암 발생에 관여하는 체내 환경도 개선할 수 있다. 
암세포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인슐린의 혈중 농도를 낮추고 면역 기능이 향상돼 발암물질에 대한 저항력이 강화되는가 하면, 
대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도 제거하고 장운동도 활성화하는 효과를 얻을수 있다.
 


6. 식생활에 주의 하라.
암을 예방하려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총 칼로리 섭취량이 많으면 암 발생 위험이 증가하므로 필요량 이상 칼로리를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지나치게 맵고 짜고 기름지고 탄 음식, 식품첨가무리 함유된 가공식품은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출처] 여성동아 2011년 11월호 글 백경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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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
2011.11.30 00: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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