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거짓말 한 번도 안 해본 사람이 있을까요?...
잠금화면에서 포인트 쌓자! 패널락 앱 출시 - 안드로이드 전용
패널나우가 더 발전하기위해 개선해야할 점
글쓴이: ghoat369  나이: 만세  성별:  지역:
추천: 1  조회수: 36  날짜: 2020.05.14 11:31

 항상 패널나우를 할 때마다 느끼는 안타까운 점은 패널나우의 커뮤니티가 그 자체로서의 기능을 전혀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참 아쉬운 것 같습니다. 특히 매일 퀵서베이를 하려고 들어와서 댓글을 남기려고 보면 다들 오늘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게 아니라 그저 댓글을 달아서 1포인트를 가져가려고 아무런 댓글이나 쓰는 게 열에 일곱은 보입니다. 댓글을 입력하기 전에 댓글 창에는 주제와 벗어난 이야기를 삼가 해달라고 문구가 써져있지만 정작 그 문구를 유심히 지켜보는 사람들은 별로 없나보네요.

  '패널나우는 그냥 인터넷설문조사 사이트인데 커뮤니티 기능을 늘려봤자 뭐하냐'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제 의견은 좀 다릅니다. 커뮤니티 기능을 보완해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게 만든다면 자연스레 패널나우에서의 여러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대화를 나누기 위해 패널나우에 들어오게 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여러 설문조사, 퀵서베이나 이벤트에 참여할 확률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곧 설문조사의 응시자가 많아짐에 따라 조사의 많은 표본을 확보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조사 견적 문의도 더 많이 들어오겠죠. 또한 설문조사 응시로 포인트를 얻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므로 기부자 수, 기부 금액도 늘어납니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패널나우 내의 활동량을 늘리다보면 자연스레 새로 유입하는 인구도 생겨납니다. 그 유입된 인구는 또 커뮤니티에서 사람들과 소통하며, 패널나우의 여러 설문조사에 적극적으로 응시하며, 얻은 포인트를 기부에 사용합니다.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거죠.

  그렇다면 커뮤니티 기능을 어떻게 활성화 시키는가에 대해 제가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해보겠습니다. 먼저 퀵서베이 댓글 정렬순의 기본 설정을 최신순이 아닌 인기순으로 바꿔주세요. 네이버 뉴스, 네이버 웹툰, 네이트판, 페이스북, 유튜브 등등 많은 곳에서 댓글창을 인기순, 호감순 등 좋아요를 가장 많이 받은 순서로 정렬해놓습니다. 가장 공감을 많이 받는 순서로 정렬해놓기 때문에 사람들이 나와 공감되는 글이 있는지 댓글을 확인할 것이고, 좋아요를 누르고 싶은 댓글이 있으면 좋아요를 누를 것입니다. 그리고 이 많은 좋아요가 달린 댓글을 보고 ‘나도 좋아요를 받고싶다’ 라고 생각해 또 댓글을 다는 사람이 있겠죠. 결과적으로 소통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루어내게 됩니다. 그러나 만약 인기순 정렬을 한 것만으로 사람들이 좋아요를 누르지 않는다면? 그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 퀵서베이에 댓글을 달 때 1포인트를 추가로 주는 것과 같이 댓글에 좋아요를 누를 때(첫 1회 한정) 1포인트를 주는 겁니다. 그러면 지금껏 사람들이 퀵서베이에 열심히 댓글을 달았던 것처럼 좋아요를 누르겠죠.

  그리고 퀵서베이 댓글창에 싫어요(비추천)와 답글 기능을 만들어주세요. 싫어요를 만들어야하는 이유는 커뮤니티가 사람들이 소통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의견이 수용될 수 있는 커뮤니티가 건전한 방향으로 발전합니다. 누군가에겐 좋은 댓글이라도 누군가에겐 싫은 댓글일 수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가 부적절한, 운영진이 원치 않는 방향으로 변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싫어요를 이용해 사용자들 내에서 자체적으로 부적절한 댓글을 걸러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내도록 해야 함이기도 합니다. 댓글에 답글을 다는 것도 위에서 말했던 많은 커뮤니티에서 지원하는 아주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사람들은 좋아요, 싫어요를 누르는 것만으로는 자신의 의견을 표출하기에 부족합니다. 답글을 달아 댓글 작성자에게 자신의 의견을 보일 수 있도록 하여 커뮤니티의 소통으로 인한 적극적 활동 참여를 이끌어내게 해주세요.

  여기에 추가적으로 고려해볼만한 아이디어라면 내가 좋아요를 눌러 1포인트를 받을 때 그 좋아요를 누른 댓글의 작성자도 같이 1포인트를 받는다던가하는 방안이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댓글 작성으로 얻는 1포인트를 위해 아무렇게나 댓글을 적는 일이 줄어들거나, 없어질 수 있겠죠. 물론 아무 댓글에 좋아요를 누르고 1포인트만 얻어가 인기순으로 제일 잘 보이는 상위 댓글들만 지속적으로 좋아요를 받는다던가, 좋아요를 최대한 받아내기 위해 흔히 말하는 ‘따봉충’, ‘좋아요 공약’등의 현상이 일어나는 것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이를 벌써부터 고려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당연하게도 퀵서베이의 댓글창 시스템을 보완하는 것만으로는 패널나우의 소통 활성화를 유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서베이톡 게시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용자들이 패널나우에 항상 머무르며 이야기를 나눌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현재 서베이톡 게시판의 이용률은 처참한 수준입니다. 패널나우의 이용률에 비해 서베이톡의 이용률이 낮은 것은 아마도 서베이톡의 접근성이 낮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부분을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서베이톡 게시판을 패널나우 앱에서도 들어갈 수 있도록 해주세요.

  패널나우 모바일 앱에서는 서베이톡의 존재를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패널나우를 모바일로만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을텐데 그 분들은 서베이톡의 존재도 모르지 않겠습니까?

 -서베이톡의 메인화면 구조가 한눈에 보기에 매우 불편한 구조입니다.

  게시글의 제목이 한 눈에 들어와야 하는데 글씨체가 작아 그렇지 못하고, 좌우의 남는 공간이 너무 많아 세로로 길어져 스크롤을 내려야 합니다. 또 카테고리별로 확실하게 공간을 분리하여 카테고리별로 편하게 볼 수 있게 해주세요.

  -중요한 점, 자유게시판의 비중이 너무 작습니다.

  자유게시판의 비중은 모든 카테고리보다 제일 높아야합니다. 자유게시판을 통해 사람들이 쉽게 이 커뮤니티에 접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관심 카테고리에 유입되는 루트가 조성되어야 합니다. 서베이톡을 들어갔을 때 메인 화면에 가장 잘 보이도록 배치해놔야 합니다. 하다못해 서베이톡 카테고리 목록에 자유게시판을 제일 맨 위에 놔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특히나 중요한 포인트. 인기글의 여부가 없습니다.

 인기글 기능을 왜 만들어놓지 않은 거죠? 조회수, 추천수가 높은 게시물을 인기글로 지정해서 게시글 목록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든, 인기글만 따로 모아서 인기순으로 정렬해 볼 수 있도록 하든, 게시판 이용자들이 글을 작성할 때 자신의 글이 인기글이 되고 싶어 하도록 만들어야합니다. 적극적인 소통의 유도로서는 필수적으로 존재해야할 기능입니다.

  정말 개선해야할 점이 너무나 많아서 쓰는데 이렇게 길어질 줄 몰랐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쓰지 않은 더 개선했으면 하는 부분이 많은데.. 제가 쓴 글을 읽고 패널나우가 더 발전할 수 있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운영진 여러분들의 운영 방향이 어떤지는 모르겠으나 그래도 패널나우가 더 발전하는 방향으로 운영한다는 것은 당연하지 않겠습니까. 글을 잘 쓰는 편이 아니라 가독성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hare |
TAG:
 
댓글: 2
2020.05.29 14:47
회원 가입을 언제 하셨는진 모르겠지만 서베이톡도 예전엔 포인트가 들어왔던걸로 기억을 합니다. 그래서 활발 했지만 악용이 되서 포인트 부분이 없어졌고요..그걸 다시 만들면 악용 밖에 더 하겠나요..
2020.05.17 20:26
어 이게 진리다
커뮤니티가 일단 너무 많은것도 거의 운영이 안하다 싶이 하는 커뮤도 좀 제거해서 잘 운영이 되었으면 좋겠네여
닉네임이 없으면 작성자 아이디가 표시됩니다. 닉네임 설정